행복한 주식이야기

11월에 배당락일인 미국기업들 모음! / 배당락일 의미

오리졍 2021. 11. 5. 21:05
반응형

 

11월 배당락일 캘린더

 

안녕하세요! 늘 행복한 삶을 꿈꾸는 오리졍입니다.

안전하게 투자하고 싶으신 분들은 '배당주'에 관심이 많으실 것 같은데요!

국내에서는 아직 배당을 매달 주거나 분기별로 지급하는 기업들이 거의 없습니다.

하지만, 미국에는 분기별 배당, 주기별 배당을 해주는 기업들이 꽤 많습니다.

제가 이전에 포스팅했던 글들을 살펴보시면 배당 귀족주, 배당주에 대한 정보들이 많을 겁니다!

저는 그만큼 배당주에 대한 관심이 굉장히 많은데요.


배당성장주에 투자해야하는 이유

 

'주가 상승으로 인한 수익 실현' + '월 배당 또는 분기별 배당'을 동시에 누릴 수 있는 기업은 바로 배당을 꾸준히 늘려오고 있는 배당성장주들이 아닐까 싶습니다! 

 

기업이 배당금을 지급한다는 것은 현금을 직접 외부로 제공하는 것이기 때문에 그 어떤 지표보다도 확실한 지표입니다.

그런 배당금 지급을 꾸준히 이어나가고 또한 배당률을 꾸준히 증액 시킨다는 것은 투자에 있어서 아주 매력적인 기준이 되지 않을까 싶습니다. 

 


배당락일(EX-dividend date)은 무엇일까?

 

개인 투자자들이 배당락일에 대한 정보를 찾는 이유는 배당락일 하루 전에 주식을 보유하고 있어야만 다음 배당금 지급날에 배당금을 받을 수 있기 때문일 것 입니다.

 

즉, 배당기준일이 지나 배당금을 받을 권리가 없어지는 것을 배당락이라고 하는 것이죠! 

 

배당금을 받을 권리가 없어지는 날 전까지 주식을 보유하고 있어야만 배당금을 지급받을 수 있어요! 

 

매수를 원하는 기업의 배당락일을 확인하신 후, 배당락일 하루 전까지는 최소한 주식을 매수하는 것이 좋습니다. 

 

배당성장주에 투자하는 이유 중 하나가 배당금을 받기위해서니, 이왕이면 배당락일 후 보다는 배당락일 전에 매수하는 것이 좋겠죠? 

 


배당락일(EX-dividend date)이 주가에 영향을 준다고? 

 

우리가 배당락일을 알고 있으면 좋은 이유는 단순히 배당금을 받기 위해서만은 아닙니다! 

배당락일을 전후로 주가의 흐름을 예측할 수 있습니다. 어떻게 예측할 수 있는지 살펴보기 전에 '배당락(Ex-dividend)의 의미와 주가에 미치는 영향에 대해 살펴봅시다.

 

'배당락'의 사전적 의미는 배당락일이 지나서 당기 배당을 받을 권리가 없어진 주가의 상태입니다. 만약 애플의 주식을 계속 보유하고 있다면 매년 애플의 순 이익 중 배당금을 주식 숫자에 비례해 가져갈 수 있습니다. 하지만 그것은 주주들의 입장이고, 기업입장에서는 주주들에게 배당을 하고 나면 그 직후에는 회사가 가지고 있는 현금이 주주에게 배당을 지급한만큼 줄어들게 되겠죠? 기업의 자산이 배당만큼 감소하면 그 가치, 즉 주가도 떨어지게 됩니다. 

 

그럼 배당락일 전후로 어떻게 주가가 흘러가는지 살펴볼까요? 

배당락일 전일(배당금을 받기 위해서 최소한 보유하고 있어야하는 날짜)에는 주가가 상승할 수 있습니다. 왜냐하면 배당금을 받기 위해서 눈여겨보았던 주식들을 매수할 가능성이 높으니까요! 배당락일 전일에 굳이 팔아서 다음 배당금을 받지 않으려고 하는 사람은 없겠죠? 따라서 배당락일 D-1에서 D-day에는 매도를 하기에 적절한 타이밍이 될 수 있습니다.

 

그리고 배당락일 후에는 주가가 하락할 수 있습니다. 왜냐하면 기업의 자산이 배당금 지급만큼 줄어들기 때문입니다. 따라서 배당락으로 인한 주가 하락이 왔을 경우에는 탄탄한 기업의 경우 일시적 하락일 수 있기 때문에 매수하기에 적절한 타이밍이 될 수 있습니다.

 

하지만, 배당성장주의 경우 한달에 조금씩 모아 장기적으로 수익을 내는 것도 좋은 방법이기 때문에 장기투자로 매수, 매도하지 않고 계속 가져가는 것도 좋을 것 같습니다.

 

 


2021년 11월에 배당락일이 있는 기업들 / 배당매력도

 

그렇다면 이번 11월에 배당락일이 있는 기업들의 배당락일, 배당지급일과 더불어 현재 배당률5년평균 배당률을 통해 배당매력도를 살펴봅시다.

 

11월 배당락일 기업

11월에도 많은 기업들의 배당락일이 있습니다. 11월에 배당락일이면 보통 지급일은 11월~12월입니다. 배당락일 전일까지 보유해야만 지급일에 지급 받을 수 있습니다. 

표에 5년 평균 배당률과 현재의 배당률, 52주 고점대비 하락률이 나와있습니다. 주가가 하락할수록 배당률은 높아집니다. 따라서 매수할 때 고점 대비 하락으로 인해 배당률이 전에 비해 상승한 기업을 선택하는 것도 기업 선택의 방법이 될 수 있습니다. 

 

11월 배당락일 꼭 확인하시고, 성공적인 투자하시길..!!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