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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기업 분석] 악재 겹친 페이스북, 메타버스에 올인?!

오리졍 2021. 10. 27. 23:4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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페이스북 주가전망

안녕하세요 늘 행복한 삶을 꿈꾸는 오리졍입니다.

 

저는 많은 돈을 가지고 투자하는 투자자도 아니고, 한정된 월급 안에서 자산을 최대로 불리기 위해서 

노력하는 안정형 투자자입니다! 

 

그래서 최소한의 자산을 가지고 최대 효과를 누리기 위해서 노력하는데요!

제가 잘 아는 기업에 투자해야 마음이 편하더라구요! 

 

그래서 오늘은 많은 악재로 주가가 하락한 페이스북에 대해 포스팅해보고자합니다. 

 

 


페이스북이 가진 악재

 

1. 내부 고발 - '페이스북은 민주주의 배신자'

 

페이스북은 소셜미디어 어플인 인스타그램도 보유하고 있는 기업입니다. 페이스북이 청소년들이 인스타그램에 노출되면 자살할 위험이 높아진다는 사실을 자체 조사를 통해 알고 있었음에도 불구하고 묵인했다는 내부고발이 나왔습니다. 

 

페이스북의 내부고발자 프랜시스 하우겐은 인스타그램이 청소년에게 미치는 부정적 영향과 관련된 내부 문건을 공개하면서 위와 같이 폭로했으며, 이어서 페이스북의 광고 시스템의 안전문제에 대해서도 지적했습니다.

 

하우겐의 말에 따르면, 페이스북은 공공안전보다는 기업의 이익을 더 중요시한다면서, 현재 광고 알고리즘 순위에 의해 자극적인 광고가 더 빈번히 노출되고 있다고 밝혔습니다. 그 이유로 연민과 공감을 불러일으키는 광고를 하는 것보다 분노와 혐오를 불러일으키는 분열 광고를 내보내는 것이 훨씬 저렴하다고 말했습니다.

 

또한  페이스북이 많은 조회수를 최우선으로 하여 사용하는 '참여 기반 랭킹'은 사람을 극단으로 몰아넣고 증오를 부채질한다며 비판했습니다. 하우건은 페이스북이 안전을 확보하기 위해 기업이 희생할 수밖에 없는 아주 작은 불이익도 감수하지 않으려 했다며 페이스북에 책임을 물을 수 있는 장치가 필요하다고 강조했습니다.

 

이와 같은 페이스북에 대한 고발은 매우 심각한 수준이라는 분석입니다. 이전에도 페이스북의 사업 관행에 대한 비판이 있었으나, 이번 내부 고발은 페이스북의 이미지를 심각하게 실추시켜 주가에 큰 영향을 줄 수도 있다는 의견이 많습니다

 

 

2. 접속 장애

 

10월 4일 오전 11시 40분쯤부터 페이스북, 인스타그램, 왓츠앱 등이 에러 메세지를 나타내며 사이트 자체가 먹통이 되었습니다. 또한 페이스북 내부 업무시스템도 마비되어 직원들의 이메일과 내부 통신망을 사용할 수 없게 되었으며, 디지털 배지가 작동하지 않아 직원들이 입장하지 못하는 상황도 발생했습니다. 서비스는 오후 늦게 서서히 가동되어 6시간만에 정상화되었습니다.

 

이에 대해 저커버그는 장애에 대해 미안하다며, '소중히 여기는 사람들과 연결하기 위해 얼마나 여러분이 우리 서비스에 의지하는지 않고 있다'고 사과했습니다. 또한 이러한 장애의 원인을 '데이터센터 간 네트워크 트래픽을 조절하는 라우터 설정 변경에 문제가 생긴 것'으로 정의했습니다. 

 

 

 

3. 애플의 개인정보 관련 약관 변경

기존에는 애플 사용자들이 직접 설정창에 들어가 정보 추적에 동의하지 않는다는 의사표현을 하지 않았을 경우, 개발자들이 자유롭게 개인의 정보를 수집할 수 있는 시스템이었습니다.

그러나, 애플이 지난 4월 26일 iOS 14.5를 정식 출시하면서 앱 추적 투명성 기능을 추가했습니다. 이 기능이 추가되자 모든 애플 제품에서 설치자가 광고주 식별자(IDFA)에 액세스 하려는 앱을 열면, 이를 허용할지 묻는 팝업팡이 띄어집니다. 

예를 들면, 업데이트 후 OOO 앱을 열면 ‘OOO 앱이 다른 회사의 앱 및 웹사이트에 걸친 사용자의 활동을 추적하도록 허용하시겠습니까?’라는 팝업과 함께 ‘앱에 추적 금지 요청’ 혹은 ‘허용’ 버튼이 활성화됩니다. 


그 동안 애플 제품 사용자들이 본인이 직접 설정창에 들어가 추적에 동의하지 않는다는 의사 표현을 하지 않는 한, 개발자들이 자유롭게 사용자 정보를 수집할 수 있어 페이스북과 같은 플랫폼 업체들은 IDFA를 통해 사용자의 활동 정보를 수집할 수 있었으며, 광고주들은 이 데이터에 접근하여 개인 맞춤형 광고를 집행할 수 있었습니다.

하지만 애플이 이번 iOS 14.5 업데이트를 통해 비교적 수동적이었던 사용자의 앱 추적 권리를 ‘추적해도 괜찮다’고 허락한 앱에만 제공하도록 하면서, 사용자가 거부한다면 광고주는 페이스북을 통해 소비자 정보를 얻을 수 없게 되었습니다. 

 

아마 앱을 켰을 때 저런 선택지가 나오면 대부분의 사람들은 앱의 추적 허용 금지를 누르지 않을까요? 

따라서 이런 애플의 정책 변화가 광고를 통해 많은 돈을 벌어들이는 페이스북의 실적에 대한 우려로 이어지고 있습니다. 

 

 

 

 


페이스북 실적 발표 | 주당 순이익 증가, 하지만 매출 증가율은 둔화, 4분기 실적 하회 예상 

 

페이스북의 3분기 매출액 290억 1000만달러(약 33조 9000억원), 주당 순이익 3.22달러의 실적을 거두었으며, 순이익으로 환산하면 91억 9000만달러(약 10조 7000억원)이라고 합니다.

 

월가의 컨센서스와 비교하면 매출은 전망치에 미치치 못했지만, 이익은 기대치를 웃돌았습니다. 

 

작년 동기와 비교했을 때 매출액은 35%, 순이익은 17% 증가하여 매출 증가액은 작년 4분기 이후 가장 낮습니다.

 

애플의 개인정보 수집제한 등이 이유가 되었을 것으로 풀이됩니다.

 

또한 페이스북은 월가 기대보다 낮은 4분기 가이던스를 제시했습니다.

애플의 사생활 보호 강화 조치와 코로나 19로 인해서 늘었던 광고 수입이 점차 감소할 것 등을 이유로 들었습니다. 

 

 

 


페이스북의 메타버스에 대한 투자 | 회사 이름까지 변경한다고?! 

 

페이스북은 내일(28일)에 개최되는 '페이스북 커넥트'에서 새로운 사명을 공개한다고 밝혔습니다.

 

사명을 변경하는 이유는 아무래도 사명이 '페이스북'일 경우에는 소셜 미디어 기업이라는 이미지가 확고해지기 때문이라고 추측됩니다.

사명이 '페이스북'이면 페이스북 소셜 미디어 기업이라고 소비자들은 생각하게 될 수 밖에 없겠죠?

이번 사명 변경을 통해 소셜 미디어 기업에서 더 나아가 메타버스에 주력하는 기업이 될 것이라는 의지를 나타내려는 것으로 풀이됩니다.

 

마크 저커버그는 최근 '우리의 다음 장은 소셜 미디어 회사에서 메타버스 회사로 전환하는 것'이라고 밝히며 4분기에는 증강현실(AR)과 가상현실(VR)의 하드웨어 부문에 적극적으로 투자할 것이라고 밝혔습니다.

 

페이스북은 그 누구보다도 메타버스가 절실한 기업입니다.미래에는 데이터를 누가 가장 많이 가지고 있느냐가 기업의 성패를 좌지우지 할것이기 때문이죠.애플과 아마존은 데이터를 직접 수집할 수 있는 플랫폼을 가지고 있는 기업인데

페이스북은 사실상 애플과 아마존이라는 플랫폼을 통해서만 소비자의 개인정보를 얻을 수 있죠.

따라서 이번 애플의 사생활 보호 정책 강화등에 주가와 실적이 휘청일수 밖에 없는 것입니다.

따라서 독자적으로 미래에 생존하기 위해 메타버스에 투자하는 것입니다. 

 

 

페이스북은 이미 VR 하이웨어 기기인 오큘러스 퀘스트 제품을 출시한 바 있습니다.

또한 호라이즌과 같은 가상세계 플랫폼 구축을 위해 매우 노력하고 있습니다.

하반기에는 스마트 글라스 출시를 할 예정이라고 합니다. 

 

페이스북 VR 기자 간담회

메타버스 하드웨어로 인한 수혜주가 더 궁금하신 분들은 아래 포스팅을 참고해주세요!! ↓↓↓↓

https://ori-zeong.tistory.com/6

 

메타버스가 뜨면 이 기업이 뜬다? [메타버스 수혜주-하드웨어 기업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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페이스북 주가 흐름 / 애널리스트 목표주가

 

페이스북 최근 주가

 

페이스북의 52주 최고가는 384.33이며, 최저가는244.61입니다. 

최근 거래가는 315달러선에서 형성되고 있습니다. 

고점 대비 10%가 넘는 비율로 빠진 상태입니다.

많은 악재들이 겹치면서 4분기 실적이 하회할 것으로 예상되기때문에 하락세를 보이고 있는데요.

 

페이스북은 재무상태도 좋은편이고, 메타버스에 적극적으로 투자할 기업이라고 하니 

지금이 줍줍기회인지 꼼꼼히 살펴봐야할 필요가 있을 것 같습니다. 

페이스북 목표주가

 

참고로, 애널리스트들의 평균 목표주가는 409.39달러이며, 가장 낮게 예상한 가격은 300달러이기 때문에 개인적으로 300달러 아래로 떨어지면 줍줍해보는게 어떨까 생각이 듭니다!

하지만 투자는 개인의 판단이기 때문에 매수 전 꼼꼼한 분석과 공부는 필수입니다! 

 

 

 


지금까지 페이스북에 대해 살펴보았습니다.

오늘 페이스북의 새로운 사명이 공개된다고 하니 뭔가 기대가 되네요!

사명까지 바꾸며 메타버스에 올인할 기업인 페이스북의 미래가 기대됩니다.

 

 

제 포스팅이 조금이나마 도움이 되었으면 하는 바램입니다 :) 

 

모두 성투하세요!! 감사합니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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