행복한 주식이야기

[주식 첫걸음3] 초보자도 쉽게 따라할 수 있는 좋은 ETF 선정 방법!

오리졍 2021. 9. 17. 11:01
반응형

좋은 ETF 고르기

안녕하세요 여러분, 언제나 행복을 꿈꾸는 오리 졍입니다! 오늘은 주식 초보, 주린이 분들을 위한 주식 첫걸음 세 번째 포스팅인데요. 오늘은 유망 산업 전체에 한 번에 투자할 수 있는 ETF의 개념에 대해 알아보고, 좋은 ETF를 고르는 tip을 설명해보고자 합니다. 초보도 따라 할 수 있는 ETF 투자 방법, 지금부터 시작합니다.

 

ETF란 무엇인가요? , 어떤 사람이 투자하면 좋을까요?

 ETF는 Exchange Traded Fund의 약자로 상장지수펀드입니다. 쉽게 말해 펀드와 주식의 장점을 합한 개념이라고 할 수 있는데요. 펀드처럼 다양한 개별 주식들을 묶어놓은 상품이지만 개인이 마치 개별 주식처럼 사고팔 수 있는 것이 장점입니다. 

 ETF는 어떤 사람이 투자하는 것이 좋을까요? 예를 들어, 전기차 산업을 유망산업이라고 생각하는 사람이 있다고 해봅시다. 그 사람은 전기차 대장주라고 하는 테슬라에도 투자하고 싶고, 전기차 배터리를 만들어 공급하는 배터리 회사에도 투자하고 싶고, 전기차가 주목받으면 자연스럽게 성장할 전기차 충전소 관련 기업도 투자하고 싶을 것입니다. 하지만 개별종목으로 사자니 700달러가 넘는 테슬라 몇 주 사기도 부담스러울 것입니다. 이럴 때 전기차 관련 ETF를 사는 것이 해답이 될 수 있습니다. 전기차 ETF는 증권사에서 전기차 산업 전반에 투자하고 싶은 사람이 탐낼만한 개별 종목들 중 성장 가능성이 높은 주식들만 추려 만든 상품이기 때문입니다. ETF는 전문가들이 콕 집어 오를만한 주식을 산업분야별로 만들어서 출시한 상품이기 때문에 복잡한 생각 없이 산업 전반에 투자할 수 있는 가장 좋은 방법입니다. 

 


 

ETF를 고를 때 확인해야 하는 것은 무엇일까요?

1. 운용규모(AUM) 

ETF를 고를 때 먼저 보아야 하는 것은 해당 ETF의 운용자산규모입니다. 운용규모는 AUM (Asset Under Management)로 ETF가 어느 규모의 자산이 모여 만들어졌는지를 나타냅니다. 쉽게 말해 얼마나 많은 소비자들이 선택한 ETF인지를 보여주는 것입니다. 운용규모가 너무 작으면 만들어진지 얼마 안 돼서 불안한 ETF이거나, 소비자들이 어떤 이유로 피하고 있을지도 모르는 ETF일 가능성이 있습니다. 운용규모가 1억 달러(원화 1000억 원) 이상 되는 ETF를 고르는 것이 안전합니다.

 

2. 운용수수료(Expense ratio)

ETF도 일종의 금융상품이기 때문에 발행한 금융사가 책정한 수수료가 붙습니다. 수수료를 정기적으로 떼 가는 시스템은 아니고, 자동으로 주가에서 차감되어 가격이 책정됩니다. 따라서 별도로 수수료를 지불해야 하는 수고스러움을 감당할 필요는 없지만, 이왕이면 운용 수수료가 적은 ETF를 매수하는 것이 장기적으로 봤을 때 수익 창출에 도움이 됩니다. 수수료는 연 1% 미만이 적합합니다. 하나의 산업에 여러 증권사에서 만든 ETF 상품이 존재하니, 내가 투자하고 싶은 산업의 ETF 종류가 여러 개라면, 운용 수수료도 ETF 선정의 기준으로 작용할 수 있겠죠?

 

3. 운용사 

운용사는 해당 ETF를 발행한 회사입니다. ETF를 만든 운용사도 ETF를 고르는 또 하나의 기준이 될 수 있습니다. ETF는 내가 원하는 대로 개별 종목을 조합할 수 없습니다. 운용사가 만들어준 조합과 비율을 믿고 구매하는 것이죠. 따라서 내 돈을 맡기기에 신뢰가 가는 운용사를 선택하는 것이 바람직합니다. 미국 3대 운용사인 뱅가드, 블랙록, 스테이트 스트릿 등 내가 믿을 만한 대표 운용사를 선택하는 것이 좋습니다. 운용사에 대해 잘 모른다면, 그 운용사에서 출시한 다른 ETF는 어떤 것들이 있는지, 수익률과 운용규모에 대해 전반적으로 살펴보는 것이 중요합니다.

 

4. 상장일

상장일이 어느 정도 오래되었는지를 보는 것도 중요합니다. 만약 다른 조건이 비슷할 때는 상장일이 오래된 것을 선택하는 것이 좋습니다. ETF는 해마다 위기가 오면 사라지기도 하고 또 생겨납니다. 그런 점을 감안할 때, 상장한 지 오래되었다는 것은 위기 속에서도 살아남았다는 뜻으로 해석할 수 있습니다.

 

5. 포트폴리오

포트폴리오란 쉽게 말해 ETF에 들어있는 종목의 비율을 의미합니다. 만약 내가 관심 있는 기업이 있을 때, 기업이 속한 ETF를 찾고, 그 ETF에 어느 정도의 비율로 그 종목이 들어가 있는지 파악합니다. 어쨌든 ETF에 투자하는 목적은 내가 관심 있는 기업들을 한 번에 투자하는 것이기 때문에 ETF안의 구성을 보는 것이 필요한 것이죠. 만약 기업에 대한 정보를 하나도 모른다면, 오히려 역으로 포트폴리오를 살피면서 그 산업의 핵심 기업이 무엇인지도 파악할 수 있습니다. 어떤 종목의 비율이 높은지에 따라 해당 산업에 중요도 있게 생각되는 기업을 찾을 수 있는 것이죠. ETF를 매수하기 전, 포트폴리오를 살피는 것을 추천합니다.

 


 

ETF에 관한 다양한 정보는 어디서 얻을 수 있나요? 

자, 그럼 종목 선정 시 필요한 정보는 어디서 얻을 수 있을까요? 위의 ETF 선정 시 확인해야 할 항목들에 대해 안내드렸는데요. 이제 직접 그 정보를 찾는 방법을 알려드리고자 합니다. ETF 관련 대표적인 사이트는 ETFDB.com과 ETF.com 두 가지입니다. 일일이 웹사이트에서 찾기 힘드시다면, 구글에 궁금한 ETF를 검색하셔도 정보를 얻으실 수 있습니다. 그럼 ETF.com 사이트를 예시로 화면을 보면서 설명드리겠습니다. 

 

1. [ETF Screener & database] 탭 - 궁금한 ETF의 정보를 얻고 싶을 때

ETF.com 메인 화면

 

ETF.com을 들어가시면 위와 같은 화면이 나오는데, 제가 가장 많이 사용하는 탭은 ETF Screener & Database와 ETF Stock Finder입니다. ETF Screener & Database 탭에서는 내가 찾고 싶은 ETF를 검색하여 ETF 정보를 얻을 수 있고, ETF Stock Finder 탭에서는 내가 관심 있는 기업명을 치면 그 기업이 속한 ETF를 찾을 수 있습니다.

 

ETF.com [ETF Screener & Database 탭]

 

ETF Screener & Database 탭에 들어가시면, ETF 명을 검색하는 화면이 뜹니다. 이곳에 찾고자 하는 ETF명을 입력해주세요. 저는 대표적인 전기차 ETF인 LIT를 검색하였습니다. 

 

ETF.com에 ETF 검색하기

 

영어로 되어 있어, 파악하기 힘드시다면 오른쪽 상단에 한국어 번역 탭에서 한국어로 바꿔주시면 번역된 페이지를 보실 수 있습니다. LIT라는 티커만 입력하셔도 위의 사진처럼 해당 ETF의 간략한 정보가 뜹니다. 더 자세한 정보를 알고 싶으시면 티 커 명을 클릭해주세요.

 

 

그럼 이렇게 주가 흐름과 가격정보를 비롯한 다양한 정보를 찾으실 수 있습니다. 

 

 

또한 이렇게 LIT에 속한 기업에 대한 포트폴리오를 볼 수 있습니다. 기업 명 옆에 있는 %가 ETF 내에 해당 기업이 차지하고 있는 비율입니다. 간략 정보로 비율에 따라 가장 높은 비율의 top 10 기업만 나오는데 옆에 view all을 클릭하시면 ETF 안에 있는 모든 기업을 보실 수 있습니다.

 

 

2. [ ETF Stock Finer ] 탭 -  특정 기업이 속한 ETF를 찾을 때 

 

'나는 테슬라가 꼭 들어간 ETF를 찾고 싶어'라고 생각하는 분은 ETF.com의 ETF Stock Finder 탭을 활용하시면 좋습니다.

ETF.com [ETF Stock Finder 탭]

 

ETF Stock Finder 탭에 찾고자 하는 기업의 티커를 입력하면 됩니다. 저는 테슬라의 티커 TSLA를 입력해보았습니다.  미국에 상장되어 있는 기업의 티커는 구글에 기업 이름 + stock을 검색하시면 원하는 기업의 티커를 조회하실 수 있습니다.

근데 여기서 아쉬운 점은 ETF.com은 미국에 상장되어 있는 기업을 중심으로 사이트가 구성되어 있어 국내 주식은 검색하실 수 없습니다. 국내 ETF의 경우에는 네이버에 국내 ETF를 검색하시면 네이버 금융에서 정보를 얻으실 수 있고, 국내 증권사 사이트에서도 쉽게 조회하실 수 있습니다.

 

 

티커를 검색하시면 위의 사진처럼 테슬라가 속한 ETF의 총개수는 244개이며, 전체 ETF에서 테슬라의 주식을 얼마나 보유하고 있는지(63.1m)이며, 테슬라를 가장 많이 가지고 있는 ETF(QQQ)는 무엇이며, 포트폴리오에서 테슬라의 할당량(%)이 가장 많은 ETF (VCAR)이 무엇인지 등의 정보를 쉽게 조회하실 수 있습니다.

 

 


 

지금까지 초보도 쉽게 따라 할 수 있는 ETF를 고르는 방법에 대해 살펴보았습니다. 관심 있는 산업에 투자하고 싶을 때는 ETF만큼 좋은 게 없는데요! 하나의 산업당 각기 다른 운용사에서 여러 개의 ETF를 출시하기 때문에 어떤 ETF를 고르실지 고민이 되실 것 같습니다. 오늘의 포스팅이 그런 분들께 조금이라도 도움이 되었으면 좋겠습니다. 다음번에는 각 산업별 유망 ETF에 대해서도 포스팅해보도록 하겠습니다! 여러분 늘 행복하세요~!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