행복한 주식이야기

[주식 첫걸음7] 주린이의 기업분석방법 2탄 [미국 주식]

오리졍 2021. 10. 3. 00:55
반응형

기업 분석 방법 2

안녕하세요~ 늘 행복한 삶을 꿈꾸는 오리 졍입니다. 지난 포스팅 기억나시나요? 저번 포스팅으로 초보도 따라할 수 있는 기업 매수 전 기업 분석 방법에 대해서 포스팅했었습니다. 만약 그 포스팅을 보지 못하신 분들은 먼저 전 포스팅을 보시고 와주세요! 오늘은 저번 포스팅에 이어서 기업 매수 전 알아야 할 최소한의 기업 분석 방법에 대해서 이야기하고자 합니다. 자, 그럼 저번 포스팅에 이어 주린이도 할 수 있는 기업분석 방법에 대해 알아볼까요? 

 

 

 


기업이 무엇으로 돈을 버는지, 매출 구성을 확인하자.

기업의 매출 구성을 확인해야 하는 이유는 무엇일까요? 해당 기업이 무엇으로 돈을 많이 버는지를 아는 것이 중요한 이유는 기업이 어떤 부문으로 돈을 버는지 알아야 주가 변동의 원인도 알고 매수, 매도 타이밍도 잡을 수 있기 때문입니다. 현재의 매출 구성도 중요하지만 매출 구성이 어떻게 변화되는지도 중요합니다. 현재의 매출 구성을 통해서 주가를 움직이는 주요인을 파악할 수 있고, 매출 구성의 변화로 차세대 성장동력을 파악할 수 있습니다. 

현재의 매출 구성을 통해 우리가 알아야 할 것은 가장 큰 비중을 차지하는 부분이 어떤 분야인지이며, 매출 구성 변화에서 우리가 살펴보아야 할 것은 현재의 매출 구성에서 차지하는 비중은 작지만 성장세가 가파른 부분이 무엇인지 아는 것입니다. 현재의 매출 구성에서 가장 큰 비중을 차지하는 것이 주가를 움직이는 주요인이고, 현재 매출에서 차지하는 비중은 작지만 성장세가 가파른 부분은 차세대 성장동력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매출 구성은 검색을 통해 쉽게 알 수 있습니다.

 

매출 구성 검색 방법 : 기업명 + revenue breakdown

 

 

애플의 매출 구성 (2004 - 20117)

 

애플의 매출 구성(2021)

애플을 예로 들어봅시다. 위 차트는 2004년부터 2017년까지의 애플의 매출 구성과 현재 애플의 매출 구성입니다. 애플에서 가장 많은 매출 비중을 담당하는 것은 아이폰입니다. 그럼 우리가 애플의 주가를 예측할 때 아이폰 신제품이 나오는 것이나, 아이폰에 대한 대중의 평가, 아이폰 판매량 등등을 유의 깊게 살펴보아야 합니다. 따라서 애플의 아이폰 신제품 출시일 정보나 애플의 아이폰 판매량 성장 추이 등을 꼼꼼히 알아보아야겠죠? 그리고 아이폰, 아이패드, 애플 워치와 같은 전자기기뿐 아니라 서비스의 매출 비중도 점점 증가하여 일정 수준 유지하고 있는 것을 볼 수 있겠죠? 매출 구성의 변화를 통해 투자자들은 서비스가 또다른 매출 성장의 동력이라고 판단하고 애플의 서비스 사업 부문에도 관심을 가질 수 있습니다.

 

 

 

기업이 어디서 주로 돈을 버는가? 

글로벌 기업의 경우 각 나라에서 얼만큼의 수익을 창출하느냐를 알아보는 것도 투자에 큰 도움이 됩니다. 글로벌 기업의 주가는 국가 간 갈등 정도에 크게 영향을 받기도 하기 때문입니다. 앞서 예시로 든 애플의 경우도 중국에서의 매출이 큰 기업 중 하나입니다. 따라서 미중 갈등이 심해지면 매출에 타격을 입을 수 있습니다. 이처럼 내수기업이 아닌 글로벌 기업의 경우 국가 간 갈등이 주가 수익률에 영향을 주므로 기업이 어디서 돈을 버는지 알아두면 나쁠 것이 없습니다.

 

주요 매출 국가 검색 방법 : 기업명 + revenue by geography (매출 지역 구성)

 

애플의 매출 지역 구성을 구글에 검색하면 아래와 같이 정보를 찾을 수 있습니다.

 

애플 매출 지역 구성

 

앞으로 성장할 기업인가? (성장성 지표 따져보기) 

투자할 기업이 앞으로도 계속 성장할 가치가 있는 기업인지 따져보는 것이 중요합니다. '기업의 성장성'과 관련된 지표는 아주 많지만 너무 복잡하고 어려운 개념이 많습니다. 따라서 몇 가지 아주 쉬운 지표만으로 기업의 성장성에 대한 가성비 공부를 해봅시다.

 

1) EPS (주당 순이익)

 

EPS는 주당 순이익으로 기업의 최종적인 이익, 즉 당기 순수익을 총 주식수로 나눈 것입니다. 한마디로 1주당 순수익을 의미하는 것입니다. 매 분기의 실적 발표 전마다 애널리스트들이 기업의 횡보를 파악하여 예상 EPS를 발표합니다. 실적 발표 때 예상 EPS에 대비 얼마나 EPS가 잘나왔는지에 따라 주가가 급등하거나 급락할 정도로 EPS의 영향력은 크다고 할 수 있습니다. 예상 EPS만 살펴볼 것이 아니라 올해 대비 내년 예상 성장세가 둔화되는지를 체크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주가는 미래를 선반 영하는 것이기 때문에 올해까지 EPS가 최고여도 다음 분기에 주가가 하락할 것이라고 예측이 뜨면 투자자들은 철저하게 외면합니다. 

 

예상 EPS는 나스닥 홈페이지에 가면 쉽게 찾으실 수 있습니다. 나스닥 홈페이지에는 EPS뿐 아니라 배당금, 실적발표일 등 많은 정보를 쉽게 얻을 수 있기 때문에 아주 유용합니다.

 

EPS 찾는 방법 : [www.nasdaq.com] - 기업명 입력 - Earnings 탭

 

나스닥 홈페이지에서 Eps 찾는 법

2) P/E (price /earnings) Ratio = PER

 

PER은 쉽게 말해서 주가가 기업이 창출하는 수익대비 어떻게 형성되어 있는가를 나타내는 지표입니다. 여기서의 수익은기업의 매출이 아닌 순수익을 의미합니다. 단위는 배로 표시합니다. 예를 들어 테슬라의 순수익이 1억 달러인데 시가 총액이 10억 달러로 평가받고 있다면 테슬라는 현재 버는 돈 대비 약 10배로 평가받고 있는 셈입니다. 그렇다면 PER가 높을수록 좋을까요 낮을수록 좋을까요? 대게 PER이 낮을 수록 주가가 기업의 가치에 비해 저평가되어있다고 생각합니다. 만약 고 PER의 경우 기업의 현재 수익 대비 미래에 대한 기대감으로 주가가 수익 대비 높게 형성되어 있다고 볼 수 있습니다. 따라서 저 PER일수록 기업의 가격 매력도가 높다고 볼 수 있습니다.

 

하지만 무조건 저 PER에 매수하는 것은 좋지 않습니다 PER의 변화를 살펴보는 것이 중요합니다. PER가 점점 낮아지는 것이 좋은 신호일 수 있습니다. 왜냐하면 저PER가 된다는 것은 주가가 낮고 가치는 높다는 것을 의미하므로 점점 저 PER가 되어가는 기업은 점점 순수익 즉 기업의 가치가 상승한다는 뜻이기 때문입니다.

 

즉, 정리해보자면 아래와 같습니다.

1. 고PER는 너무 고평가 되어 있는 주식으로 가격매력도가 떨어짐.

2. 저 PER가 되가는 고PER라면 향후 순수익이 증가한다는 뜻이므로 기업 가치가 상승하는 것이니 좋은 신호로 해석 가능.

 

PER 찾는 방법 : [www.nasdaq.com] - 기업명 입력 - summary 탭 -key data

                     [www.choicestock.co.kr] - 기업명 입력

 

나스닥 홈페이지와 더불어 초이스스탁 US는 제가 정말 애용하는 사이트입니다. 일단 한국 사이트이기 때문에 보기 편하고, 알고 싶은 정보들이 거의 다 담겨있기 때문입니다. 적정주가와 같은 정보는 유료인 경우도 많지만 무료 버전도 유용한 정보가 많으니 한번 이용해 보세요. 

 

나스닥 홈페이지 key data 화면

위 그림은 나스닥 홈페이지를 통해 찾은 화이자의 P/E ratio와 forward P/E의 정보입니다. 여기서 forward P/E 1 Yr은 향후 1년의 예상 P/E입니다. 현재에 비해 내년에는 어떻게 달라질지 비교해볼 수 있습니다. 

 

 

 

기업의 Big Event는 무엇인가? 

기업의 빅이벤트란 쉽게 말해서 기업의 실적 발표일, 기업의 제품 출시일 등 주가 변동에 큰 영향을 줄만한 이벤트를 의미합니다. 기업 투자전 빅 이벤트가 무엇이며 언제인지 알아두면 기업의 매수, 매도 타이밍을 알 수 있습니다. 산업 기업 별로 어떤 이벤트가 주가에 영향을 미치는지, 그리고 그 이벤트가 언제인지는 다릅니다. 일단 모든 기업이 실적 발표일 전후로 주가가 변동이 있으니 실적 발표일은 알아두는 것이 좋습니다. 실적발표일 외 업종별로 주가에 영향을 주는 이벤트 종류는 다음과 같습니다. 아래 표는 소수 몽키님의 [한 권으로 끝내는 미국 주식]을 참고하였습니다.

 

업종 대표기업(예시) 이벤트
가전 애플 신제품 발표, 실적 발표
전자상거래 아마존, 월마트 주요할인행사
게임, 엔터테인먼트 액티비젼 블리자드 신작 발표
플랫폼 페이북, 넷플릭스, 트위터 구독자 수 발표
건설, 인테리어 홈디포, 레나 주택지표, 모기지 금리
자동차 테슬라, 포드 신차발표, 공장확대, 월별 자동차 판매량
제약, 바이오 존슨 앤 존슨, 화이자 주요 학회, 컨퍼런스, 임상실험 결과 발표
경기민감 US 스틸, 엑손모빌, 뱅크오브아메리카 등 금융 각종 경제지표 (금리, 유가)

 

실적 발표 확인 방법 : 알파스트릿, 어닝스 위스퍼스. 기업별 공식 홈페이지 확인

                            [www.nasdaq.com] - 기업명 입력 - Earnings 탭

 

 

나스닥 홈페이지 기업실적발표일 화면

                             


저번 포스팅 [주식 첫걸음6 | 주린이의 기업 분석방법 1탄]과 이번 포스팅을 통해 기업 분석에 알아야 할 필수 정보에 대해 함께 살펴보는 시간을 가졌습니다. 많은 도움 되셨나요? 저의 포스팅은 주린이분들이 쉽게 이해할 수 있는 선에서 작성되었습니다. 앞으로도 어려운 개념보다는 주식에 쉽게 다가갈 수 있는 정보에 대해 많이 포스팅하도록 하겠습니다. 적정 주가 구하기, 또 다른 수익성 지표 등 더 많은 정보는 다른 포스팅을 통해 전달해드리도록 하겠습니다. 감사합니다 ^^ 지금까지 오리 졍이 었습니다. 행복하세요~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