행복한 주식이야기

[기업분석] 나이키 주가하락, 매수 타이밍?!

오리졍 2021. 9. 28. 23:48
반응형

나이키

안녕하세요~ 늘 행복한 삶을 꿈꾸는 오리 졍입니다. 오늘은 스포츠 브랜드 중 가장 핫한 나이키에 대해 말씀드리고자합니다. 요즘에 나이키 주가가 고점 대비 16% 정도 하락했습니다. 고점 대비 많이 빠진 모습인데 나이키는 모두가 다 아는 스포츠 브랜드에서는 입지를 톡톡히 다지고 있는 브랜드인 만큼 매수를 위한 타이밍이 아닐까 생각합니다. 그럼 나이키에 대한 모든 것 함께 알아봅시다.

 

 

 


나이키 주가 하락 이유, 매수 타이밍일까 매도 타이밍일까?

주가가 하락하는데에는 다양한 이유가 존재합니다. 기업의 실적에 치명적인 영향을 미치는 이슈로 인해 하락한 것이라면 매도를 생각해봐야 하지만 기업의 실적이 여전히 좋고, 주가 하락이 일시적인 것이라 판단된다면 해당 이슈를 소음이라고 간주하고 오히려 저가 매수를 해야 합니다. 그럼 나이키의 이번 주가 하락은 전자일까요, 후자일까요? 전자인지 후자인지 파악하려면 나이키 주가 하락 원인을 살펴보아야 합니다.

 

동남아 코로나 19 확산세로 인한 공급망 차질

 

최근 베트남을 비롯한 동남아에 코로나 19가 재 확산되면서 1일 평균 1만명을 웃도는 감염자가 발생하고 있습니다. 따라서 나이키 신발 생산의 약 50%, 의류 생산의 약 30%을 담당하고 있는 베트남 공장도 7월 중순 이후로 잠정 폐쇄된 상태입니다. 사실상 나이키는 수요 호재 속에서도 공급망에 차질이 생겨서 단기 재고 부족의 상태에 직면하고 있습니다. 나이키의 저번 분기 실적에서 매출액은 16%, 영업실적은 20% 증가했지만 컨센서스에는 못 미쳤습니다. 또한 이러한 재고 부족의 사태로 다음 분기 예상 성장률이 하향할 것이라는 예측들이 나와 주가가 하락하는 상태입니다. 하지만 장기적인 관점에서 본다면 디지털 전환 가속화 기대속에 온라인 판매 실적이 향상되는 등 나이키라는 기업의 성장에는 영향이 없을 것으로 생각됩니다. 개인적인 생각으로 공급망 우려때문에 단기적으로 주가가 하락한 것이긴 하지만 장기적인 관점에서 봤을 때는 지금 현재가 좋은 매수 타이밍이 될 수 있지 않을까 생각합니다. 

 

코로나 팬데믹, 나이키의 E-Commerce 가속화

 

코로나 팬데믹 상황으로 나이키는 공급망 차질이라는 악재에 직면했지만, 코로나가 나이키에게 미친 긍정적인 영향도 있습니다. 바로 전자상거래를 가속화시켰다는 것입니다. 나이키는 현재 플랫폼이 아닌 직접 공식 홈페이지에서 의류와 신발을 판매하여 플랫폼으로 인한 마진을 털어내고 현금흐름을 확보하고 있습니다. 코로나로 인해 이런 전자상거래 매출이 크게 늘어 2019년 13.6%에서 2020년에 18%까지 상승하였습니다. 트랜드는 전자상거래로 옮겨가고 있습니다. 온라인 매출로 인해 현금 흐름이 증가하고 있다는 것도 나이키에게 긍정적인 신호입니다. 아래 차트는 나이키의 현금흐름을 나타낸 것입니다. 2020년에 들어와 급증한 것을 볼 수 있습니다.

 

나이키의 현금흐름

 

나이키 (NKE) 

저는 기업에 투자할 때 보통 장기투자를 선호하는 편이라 절대 망하지 않을 주식, 우량주에 투자하는 경향이 있습니다. 그런관점에서 나이키는 참 매력적인 주식이 아닐까 싶은데요. 스포츠가 존재하는 한 과연 나이키의 몰락이 올 수 있을까요? 저는 절대 오지 않을 것이라 생각합니다. 나이키라는 브랜드가 가진 이미지가 막강하다고 생각하는데요. 최근 들어 나이키 덩크나 조던에 대한 인기가 점점 더 커지고, 다양한 브랜드와 디자이너와 콜라보 제품을 내놓는 등 현재 나이키의 수요는 다른 스포츠 브랜드에 비해 막강하다고 생각합니다. 그렇다면 나이키의 실적을 한번 살펴볼까요?

 

 

 

NKE | P/E

나이키 PER

 

나이키의  PER은 39.03입니다. 또한 향후 1년의 예상 PER은 40.23입니다. PER은 현재 순수익 대비 주가가 어떻게 형성되고 있는 것을 보여주는 지표로 PER가 낮을수록 주식이 저평가 되어있다고 해석할 수 있습니다. 그렇다면 순수익 EPS의 흐름도 살펴보도록 하겠습니다.

 

 

 

NKE | EPS

 

주당 순수익의 예측 컨센서스는 다음과 같습니다. 2022년 5월로 마감되는 연간 EPS 컨센서스는 지난 달 1.86% 감소한 것에 이어 지난주에도  4.22달러에서 3.68달러로 하향조정되었습니다. 아무래도 공급망 차질의 우려가 컨센서스에 영향을 준 것으로 풀이됩니다. 따라서 정말 안전한 매수 타이밍을 원하시는 분들은 단기적으로 상승의 가능성은 낮아 보이기 때문에 좀 더 하락했을 때 매수하시는 것을 추천드립니다.

 

 

 

NKE | 주가흐름

 

 

나이키 2021 주가흐름
52주 최고, 최저, 이전 종가

 

나이키의 2021년 주가 흐름 차트입니다. 52주 최고가는 174.38달러, 최저가는 118.8달러입니다. 7~8월 사이에 상승폭이 컸고, 그 이후에 코로나 팬데믹으로 인한 공급망 차질로 조금씩 하락하여 최고점 대비 16% 정도 떨어진 모습입니다. 올해 6월 이후 최대 낙폭으로 나이키 매수를 눈여겨보고 있던 분들께는 좋은 타이밍이 되지 않을까 예측합니다. 하지만 아직도 주당 순수익 대비 주가가 42배이므로 아주 낮은 가격은 아닙니다. 따라서 성급하게 매수하실 필요는 없고, 조금 더 흐름을 지켜보다가 매수하시는 것을 추천드립니다.

 

 

 

NKE | 배당 데이터

 

나이키는 투자자들의 소소한 행복인 배당금도 지급하는 주식입니다. 배당 데이터를 함께 살펴봅시다.

나이키 배당 데이터

 

나이키는 연간 한 주당 1.10달러의 배당금을 지급하고 있으며, 배당률은 0.74%입니다. 최근 배당락일은 8월 27일이었으며, 10월 1일에 배당금을 지급받을 수 있습니다.

 

나이키 배당성장

 

배당 성장 과정을 살펴보면 나이키는 아직 배당금을 지급한 지 오래되지 않았고, 배당금을 증액한 연수가 1년밖에 되지 않습니다. 하지만 배당 성장률이 증가하고 있기 때문에 앞으로는 안정적으로 배당금을 지급할 수 있지 않을까 생각됩니다.

 

나이키 배당 히스토리

 

다음은 나이키의 최근 배당 히스토리입니다. 주로 1월, 4월, 7월, 10월에 배당금을 지급하고 있습니다. 업데이트되는 배당락일이 궁금하시다면 저의 포스팅 중 [주식 첫걸음 5 | 배당락일, 각종 배당 데이터 확인하기]를 참고해주세요.

 

 

 


지금까지 나이키의 실적과 PER, 주가 흐름, 배당 데이터 등에 대해 살펴보았습니다. 많은 도움 되셨나요? 나이키와 같이 우량한 주식은 고점 대비 15% 정도 빠졌을 때 보통 매수 타이밍을 보곤 합니다. 포스팅 내용을 정리해보면, 이키의 주가 하락은 동남아의 코로나 재확산세로 인한 공급망 차질에서 오는 단기적 하락일 가능성이 높고, 장기적으로 보면 온라인 판매시장의 확대 등 성장률에 문제없어서 장기적인 투자에 무리가 없어 보이나, 아직 순수익 대비 주가가 42배 정도(148달러)로 아주 낮은 주가는 아니기 때문에 조금 더 상황을 지켜보다가 좀 더 하락했을 때 매수하는 것을 추천드립니다. 그럼 저는 더 유익한 정보와 함께 다음 포스팅으로 돌아오겠습니다. 모두 부자 되세요! 감사합니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