행복한 정보 공유/기타

본격적인 여름준비! 벽걸이 에어컨 셀프청소하기!!(에어컨 곰팡이 제거, 에어컨 셀프세척)

오리졍 2023. 6. 28. 14:39
반응형

안녕하세요!

요즘 날씨가 너무너무 습하고 더운게 벌써 여름이 왔나봐요!

이번 여름에는 비도 엄청 많이 온다고 해서 걱정이 크네요..

비가 많이오면 창문도 못열고 집이 습해서 필수적으로 에어컨을 찾게 되는데요!

저도 얼마 전 열대야에 더위를 못참고 에어컨을 켰는데

꿉꿉한 냄새가 나더라구요.. 다들 무슨 냄새인지 아시죠???

바로 에어컨 곰팡이냄새인데요..

순간 아차! 싶었습니다..

 

에어컨은 냉매가스를 이용해서 차가운공기를 내보내기 때문에 에어컨 내부도 덩달아 차가워지고 더운 바깥공기와

만나면서 결로가 생겨 습하고 축축해지는데요.

더운 여름에 곰팡이가 서식하기 딱 좋은 환경이 되는거죠! 그래서 관리를 제때제때 안해주면 에어컨에서 냄새가 나게 됩니다.

 

냄새만 나면 큰 문제가 없지만 곰팡이가 피어있는 에어컨의 경우 안에 이미 수많은 세균이 번식하고 있을 것이고 이 곰팡이와 세균들이 에어컨바람을 따라 공기중으로 나온다고 생각하시면 됩니다.

 

따라서 여름이 되서 본격적으로 에어컨을 틀기 전 필터와 내부 청소는 필수적인데요!

업체를 통해서 에어컨을 분해후 청소하는 방법이 제일 좋지만 문제는 가격과 시간 입니다. 업체를 통한 에어컨 청소의 경우 약 5~10만원의 금액이 들어가고 또 예약날짜를 잡아 집에 불러서 청소하고.. 뒷정리하고 사실 번거롭기 때문에 많은 분들이 셀프 청소를 알아보곤 합니다.

 

저 또한 이번에 에어컨 셀프 청소를 알아보다가 좋은 아이템이 있어 여러분들께 공유하고자 합니다. 자취방이나 방에 벽걸이 에어컨 셀프 청소에 대한 방법이 궁금하시다면 아래 포스팅을 주목해주세요!!

 


 

벽걸이 에어컨 셀프 청소방법

 

준비물

벽걸이 에어컨 클리닝백

에어컨 세정제

에어컨 탈취제
마스크

장갑

 


 

저는 쿠팡에서 이 제품들을 세트로 판매하는 판매자님을 찾아서 한번에 구입했어요!!

이렇게 한번에 구매하면 따로 구입할 필요 없겠죠? 구매정보가 궁금하시면 댓글 남겨주세요!!(광고x, 협찬x)

 

 


 

 

먼저, 배송받은 상품을 보면 왼쪽부터 클리닝백, 세정제, 탈취제, 솔 입니다. 클리닝백은 에어컨밑으로 흘러내리는 세정제와 탈취제를 받아주는 제품입니다. 깔끔하게 세척을 하고 뒷처리할 수 있어요! 세정제와 탈취제는 모두 산도깨비 제품이네요! 솔은 해주시면 좋지만 저는 세정제만으로도 충분해서 사용하지 않았어요!

 

 

 

저는 요 벽걸이 에어컨에 청소를 해줄건데요! 지금 보이진 않지만 안에 바람나오는 구멍에 엄청난 곰팡이가 있었어요.. 얼마 전 아무것도 모르고 물티슈로 닦아낸다고 손넣어서 닦다가 현재 인후염에 걸려서 고생중입니다 ㅠㅠ

꼭 마스크 끼고 장갑 끼고 하는걸 추천드려요!!

 

 

 

에어컨의 덮개부분을 열면 이렇게 필터(하늘색)가 있습니다. 필터를 먼저 분리해서 화장실에서 물로 가볍게 세척해주세요!

 

 

 

필터는 가볍게 먼지를 씻어내는 정도로만 세척하고 탁탁 털어서 이렇게 말려두시면 됩니다. 금방 마르기 때문에 세척이 끝난 후 바로 끼워서 사용할 수 있도록 해주시면 돼요!

 

 

 

 

필터를 떼어낸 에어컨에 클리닝백을 사진과 같이 설치해줍니다. 설치방법은 굉장히 간단한데요. 클리닝백에 달려있는 고무줄로 에어컨을 감싸면 되는데 고무줄이 달려있는 면이 뒤로 가게해서 앞으로 벌어지게끔 설치해주시면 됩니다.

반응형

 

 

 

이제 에어컨 필터가 있던 자리에 저 쇠창살 같은 곳에 세정제를 뿌려줍니다. 사이사이 에 들어갈 수 있도록 전체적으로 싹 뿌려주시면 됩니다. 세정제가 스프레이 형식이기 때문에 따로 솔을 쓰지 않아도 깊숙히 뿌려지지만 에어컨 상태에 따라 찌든때가 있다면 솔로 부드럽게 세척해주시기 바랍니다!

 

 

 

다음은 에어컨 바람이 나오는 바람구멍에 뿌려주면 되는데요! 세정제 옆에 달려있는 빨대를 장착해서 깊숙이 넣어서 안쪽까지 골고루 뿌려주도록 합시다!

(안쪽에 보면 돌아가면서 바람이 나오는 검은색 원통형 부품이 있는데 그 부품을 돌려가면서 모든면에 세정제를 뿌려주세요!)

 

 

 

자 이제 이렇게 세정제들이 아래에 클리닝백으로 뚝뚝 떨어질 때까지 잠시 기다려주시면 됩니다. 클리닝백으로 검은색 꾸정물이 뚝뚝 떨어질거에요!

 

 

 

 

마지막으로 세정제가 어느정도 말랐다 싶으면 탈취제를 전체적으로 뿌려주면 됩니다!

세정제가 구석구석 뿌리는 느낌이라면 탈취제는 전체적으로 소독하듯이 뿌려주시면 됩니다.

피톤치드향이라서 탈취제를 뿌리는 순간 뭔가 살균 세척이 완벽하게 된 것 같은 느낌!!

 

 

 

세척이 완료되면 다시 조립해주면 끝!!

단, 아직 세정제가 안쪽에 남아있을 수 있으니 입구를 조금 열어두고 시간이 좀 지난 뒤 사용하도록 해요!

 

여름철엔 이렇게 최소 한달에 한번 관리해서 건강하게 에어컨 사용하자구요!

 

 


 

벽걸이 에어컨 셀프청소! 굉장히 쉽죠?!

물론 업체를 통해 분해 청소하는 것이 더 깔끔하겠지만 여름철에 최소 한달에 한번은 청소해줘야하는 에어컨의 특성상

매번 업체를 부를 순 없으니 셀프 청소도구와 방법만 익혀놓으면 여름에 세균걱정 없이 에어컨 맘껏 이용할 수 있어요!

다들 건강한 여름 보내세요^^

 

다음에는 더 유용한 정보로 찾아오도록 하겠습니다!

정보가 도움이 되셨다면 게시글에 좋아요 부탁드립니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