행복한 주식이야기

[주식 첫걸음5] 배당락일, 각종 배당 데이터 확인하기

오리졍 2021. 9. 21. 22:50
반응형

배당락일, 배당데이터 확인하기

안녕하세요 여러분~ 늘 행복한 삶을 꿈꾸는 오리 졍입니다. 오늘은 저번 포스팅에 이어서 배당주 투자 시 알면 유익한 정보에 대해 포스팅해보도록 하겠습니다. 혹시나 배당금이 주식 투자에서 중요한 이유와, 배당주를 고를 때 보아야 할 기준에 대해서 궁금하신 분들은 이전 포스팅 [주식 첫걸음 4]을 참고해주세요. 그럼 오늘은 배당주 투자 시 필요한 배당락일, 배당성장 데이터를 확인하는 방법에 대한 이야기를 나누어 보도록 합시다. 

 


 

배당락일이란? (Ex- dividend date)

기업에서 주주들에게 배당금을 지급하면 그만큼 현금이 빠지고 주식의 가치가 줄어듭니다. 그것이 바로 배당락의 효과입니다. 배당락일이란 쉽게 말해 배당금을 받기 위해서 매수해야 하는 날짜, 기한을 의미합니다. 즉 만약 다가오는 배당금 지급날짜까지 주식을 보유하고 있지 않으면 다음 배당 지급일에 배당금을 받지 못하는 것입니다. 눈여겨보는 기업이 있다면 배당락일을 알고 있다가 그전에 매수하면 배당금까지 받을 수 있는 효과가 덤으로 따라올 수 있겠죠? 

 

배당락일, '더비던스 닷컴'에서 직접 확인하자.

 배당주를 매수하기 위해 꼭 알아야할 배당락일은 더비던스 닷컴에서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그럼 함께 확인해볼까요?

저는 마이크로소프트의 배당락일을 검색해보도록 하겠습니다. 편한 검색을 위해 티커를 알면 좋습니다. 티커란 주식에 붙는 고유한 코드 정도로 생각해주시면 됩니다. 티커를 알 수 있는 방법은 간단합니다. 구글에 원하는 기업명 + stock을 검색하시면 티 커 명을 쉽게 알 수 있습니다. MSFT가 스타벅스의 티 커 명입니다. 그럼 디비던드 닷컴 (www.dividend.com)에 MSFT를 검색해서 스타벅스에 관한 배당 정보를 알아봅시다.

 

티커명 검색

 MSFT 티커를 입력하면 아래에 뜨는 Microsoft Corporation을 클릭하면 더욱더 자세한 마이크로소프트의 배당정보가 뜨게 됩니다.

배당성향

 

 디비던드 닷컴은 배당 history를 제공합니다. 물론 구글에서 사용하실 때에는 한국어 번역 탭을 사용하셔서 쉽게 보실 수 있지만, 번역 탭을 사용하지 않아도, EX - Dividend date가 명확히 나와있어서 쉽게 찾으실 수 있습니다. 배당락일은 2021년 11월 17일입니다. 그리고 Pay date는 배당금 지급 날짜를 의미합니다. 마이크로소프트의 배당금 지급 날짜는 2021년 12월 9일입니다. 마이크로소프트의 이번 분기 배당금을 받기 위해서는 11월 17일까지는 주식을 보유하고 있어야 하며, 그 이후에는 주식을 매도하여도 12월 9일에 배당금을 지급받으실 수 있는 것입니다.

 배당락일이 확실하게 아직 정해지지 않았을 때에는 추정 pay date만 나와있는 경우도 많습니다. 배당락일이 정해지는 대로 업데이트되니, 업데이트 후 확인하시면 됩니다.

ex-dates 탭

 만약 배당락일이 공개된 기업을 한번에 모아보고 싶으시다면, [Ex-dates] 탭에 들어가시면 펀드. ETF, 주식의 배당락일을 한 번에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배당락일을 활용한 매매 전략

 만약 매수를 원하는 기업이 두 개 이상이라면 배당락일을 기준으로 매수 타이밍을 정하는 것도 하나의 방법일 수 있습니다. 배당금을 지급하기까지 얼마 남지 않은, 즉 배당락일이 가까운 기업을 매수의 우선순위로 삼는 것입니다. 왜냐하면 주식에는 당연히 상승과 하락이 존재합니다. 내가 아무리 매수를 결정할 만큼 매력적인 주식이라고 하더라도 주가가 하락할 가능성이 있습니다. 그렇기 때문에 당장의 한정된 돈 안에서 하나의 기업만 매수를 해야 한다면, 빨리 배당금을 받아서 그 배당금까지 재투자하는 데 보태서 쓰는 것이 더욱더 현명한 방법이 될 수 있습니다.

 그렇다면, 이렇게 반문할 수 있을 것입니다. 배당락일에는 주가가 더 떨어질텐데 그럼 어차피 더 손해 아닐까?라는 의문을 가질 수도 있습니다. 한국 주식의 경우에는 주가가 하락하는 경우가 많지만, 미국 주식의 경우에는 배당락일에도 주가가 상승하는 경우가 많고, 배당락일 이후에도 주가 회복이 빠른 경우가 많습니다.

 결국은 주가가 상승하든 하락하든, 시세 차익보다는 배당을 한번이라도, 조금이라도 더 받아서 재투자를 하고 싶은 사람에게는 배당락일에 가까운 주식을 매수하는 것이 필승 전략이 될 수 있는 것입니다.

 


 

 

'더비던스 닷컴'에서 배당 데이터 (배당성향, 배당률, 1주당 배당금, 배당성장)을 확인하자.

앞에서 예시로든 마이크로 소프트의 배당 데이터를 함께 살펴봅시다. 마이크로소프트의 티커를 입력하면 다양한 정보들이 나옵니다. 한번 함께 살펴볼까요?

 

1. 배당성향(payout ratio) 

forward payout ratio

forward payout ratio란 앞으로의 예상 EPS를 예측하여 내어놓는 예상 배당성향입니다. 이를 보고 마이크로소프트가 향후 어떤 배당성향을 가질지 가늠할 수 있습니다.

 

2. 배당률(yield), 배당금(dividend)

yield, dividend

디비던드 닷컴에서는 배당률과 배당금을 파악할 수 있습니다. 배당률은 yield로 1주당 가격 대비 얼마 큼의 퍼센티지로 배당금을 지급하는지를 나타내는 지표이고, 2.24달러는 1주당 받을 수 있는 예상 배당금을 의미합니다. 당연히 주가의 변동에 따라 살짝의 변동이 있을 것입니다.

 

3. 배당성장

배당성장

배당 성장에 대한 정보도 얻을 수 있습니다 여기서 years of consecutive dividend growth 는 연속적으로 배당성장이 몇 년 동안 지속되었는지를 나타내는 것입니다. 마이크로소프트는 11년동안 계속해서 배당성장을 이어오고 있는 것을 알 수 있습니다. 앞 포스팅에서도 이야기했듯이 10년 이상 배당금 증가를 이어오고 있는 기업을 우리는 배당 챔피언으로 부르기 때문에 마이크로소프트는 배당 챔피언에 해당하는 것을 알 수 있습니다. 그리고 왼쪽부터 1년, 3년, 5년, 10년의 배당성장률을 수치로 보여주고 있습니다.

 

 

배당률 차트로 매수 타이밍 잡기

배당률 차트

 다음은 마이크로소프트의 배당률 차트입니다. 검은선은 배당률을 나타내고, 파란선은 주가를 나타냅니다. 위의 차트를 보면 알 수 있듯이 배당률과 주가는 약간의 데칼코마니를 형성하고 있습니다. 그 뜻은 주가가 하락하면 배당률이 상대적으로 높아진다는 것을 의미합니다. 배당률이 높다는 것은 일정 수준 이하로 주가가 하락했다는 것을 의미하는데요. 기본적으로 주가가 많이 빠지는 것이 기업의 실적과 관련된 부분이 아니라면, 즉 일시적 하락이라고 판단된다면, 배당률이 높은 때에 매수하는 것이 좋은 타이밍이 될 수 있습니다. 

 기업들은 저마다 고유한 배당률 범위가 있습니다. 어느 정도의 범위 내에서만 움직입니다. 5년 정도를 기준으로 보고, 배당률 최고점과 최저점을 파악한 후, 최고점쯤에서 매수하고 최저쯤에서 매도하면 좋은 전략이 될 수 있습니다. 실제로 실적이 탄탄한 좋은 기업의 경우, 배당률이 높은 고점에서는 주가가 더 빠지지 않고 회복하는 모습을 보인 기업들이 많습니다.

 

 


오늘은 이렇게 배당락일, 배당데이터 확인하는 법, 그리고 배당락일과 배당률을 이용한 매매전략까지 살펴보았습니다. 도움이 되셨을까요? 주주분들께 배당금은 소소한 행복이 아닐 수 없습니다. 혹시 배당금 관련해서 궁금한 점이 있으시다면 댓글을 남겨주세요! 아직 저도 부족한 점이 많지만 함께 공부하면서 채워나가면 좋을 것 같습니다. 그럼 저는 다음 포스팅에서도 유익한 정보로 돌아오겠습니다. 늘 행복하세요~

 

반응형